학과소개

동아리

KING - 게임제작동아리

이화여자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소속 게임제작동아리 KING

KING은 즐거운 게임 제작의 줄임말 '즐G'ame에서 탄생한 이름으로,즐거운 사람들과 즐겁게 게임을 만들자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회원 모집은 매년 3월에 이루어지며 활동은 학기와 방학을 모두 포함하여 매주 목요일에 동아리 정기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학기 중 활동
  • 게임 제작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공유
  • 기획, 개발, 그래픽 관련 세미나
  • 졸업 선배님들의 진로 세미나
  • 정기총회, 소풍, 소모임, 번개, MT 등 친목활동
방학 중 활동
  •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직접 게임을 제작
  • 스터디(C++, Java, 안드로이드 게임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등)
  • 기업 연계 프로그램 진행 및 타 대학 게임제작동아리와 교류

동아리 활동으로 제작한 게임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하거나, 각종 공모전에서 입상 혹은 기업 연계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완성도를 높여 steam에 출시하기도 합니다.

또한 2020년에는 NC Soft, Krafton 기업의 지원을 받아 이화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2박 3일 게임 해커톤 MaKING JAM을 개최하였습니다.

제작한 게임 예시
물질 추구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굳세어라 해녀야'
캐주얼 플래시 게임 '연어베어'
3D 플래시 게임 '거기, 식빵 좀 가져오거라'

EDOC - 프로그래밍 동아리

이화여자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프로그래밍 동아리

EDOC는 CODE를 거꾸로 읽은 데에서 지어졌으며 Ewha DO Coding이라는 의미를 지니며 모든 이화인들이 프로그래밍을 즐기는 것을 시작으로, 나아가 실력있는 여성 엔지니어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DOC는 정기적인 그룹 스터디(매주 수요일)를 통해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진행하여 개개인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실전 경험을 쌓기 위한 프로그래밍 대회 및 공모전 참가, 산업체 탐방 등 다양한 활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1) 매 방학+학기 단위로 스터디와 실전 프로그래밍 반복
    • 겨울방학(자료구조), 여름방학(알고리즘): 그룹 스터디 진행
    • 봄학기(프로그래밍 실전), 가을학기(실제 대회 참가): 프로그래밍 대회 참가를 통한 실전 경험
  • 2) 오픈 프로그래밍 해커톤(EDOC에서 주최하는 프로그래밍 해커톤) 개최
  • 3) 동아리 내부 소모임 등으로 컨퍼런스, 세미나, 강연참가 및 산업체 견학
  • 4) 동아리 홈페이지 운영을 통한 관련 자료 백업
    • 신입 부원 모집은 매학기말 6월, 12월에 이루어지며, 간단한 코딩테스트와 면접을 통해 선발하고 있습니다.
  • 5) 2020년 여름부터 ICPC 신촌(신촌 지역 대학교 프로그래밍 동아리 연합/서강대, 숙명여대, 연세대, 홍익대)에 소속되어 방학마다 알고리즘 캠프와 자체 대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EDOC 활동사진

UNIS - 실천창업 동아리

이화여자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소속, 엘텍공과대학 최초의 실전창업동아리 UNIS.

UNIS는"Unicorns"의 약자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이바지할 유니콘 기업을 배출'하고자 하는 비전이 담겨있습니다.

UNIS는 엘텍공과대학 최초의 창업동아리로서 이화여대에서 창업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창업기반을 다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여러 단체들과 협력하며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동아리 주요 활동
  • 1) Development Project
    • 동아리 내의 비창업자 회원은 1년간 앱, 웹 개발 등의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에 맞춘 개인 프로젝트를 2회 진행합니다.
    • 비창업자들은 관심분야에 대한 역량을 기를 수 있으며, 창업자들은 역량 있는 팀원을 구할 수 있습니다.
  • 2) Networking Day
    • 대내 및 대외 네트워킹이 이루어지며 연사(스타트업 대표, VC, 변리사, 변호사 등) 특강, 스터디 발표, 사업 계획서 발표 등과 더불어 매 세션 함께 고민할 주제를 정해 토론하며 교류하는 장을 마련합니다.
  • 3) SW 창업 해커톤
    • 무작위로 팀을 나누어 팀별로 주어진 주제에 대해 제한 시간 내에 창업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발표하는 활동입니다.
    • 동아리 회원뿐 아니라 이화여대생이라면 참가할 수 있으며, 해커톤 참여자의 투표 및 지도교수님의 평가에 따라 수상이 결정됩니다.
    • 팀원과 소통하며 구상과 기획 과정을 직접 이끌어보는 경험을 통해 관련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 4) BEP Program
    • 동아리 내 창업자는 BEP Program에 참여하여 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 지원을 통해 빠르게 BEP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요 연계 동아리
  • 이화여대 앱 개발 동아리 APPSOLUTE
  • 이화여대 게임 개발 동아리 KING
  • 서울대 자율전공학부 창업동아리 멜팅팟
  • 이화여대 코딩 동아리 EDOC
주요 연계 기업
  • 김강현 대표님
  • 김두곤 대표님 두루나
  • 남기호 대표님 위드니아
  • 정혜원 대표님 와이드브레인

Appsolute – 앱 개발 동아리

Appsolute는 이화여자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소속 앱 개발 동아리로 학기 중의 스터디와 방학 중의 프로젝트를 통해 앱 개발에 대해 알아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동아리 회원 모집은 매년 3월과 9월에 이루어지며 총 활동 기간은 2학기입니다.

학기 중에는 앱 개발에 대한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자바와 코틀린을 비롯하여 프로젝트 주제별로 필요한 기술들을 포함한 커리큘럼에 따라 발제를 준비하고 함께 실습해보는 방식입니다.

방학 중에는 학기 중 진행한 스터디를 바탕으로 소규모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앱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완성된 앱은 원하는 팀에 한하여 Ewha Appsolute 계정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해보는 경험까지 해볼 수 있습니다.



EURON – 인공지능 동아리

Euron은 AI/DS를 공부하는 동아리로, 앞을 향해 달려나가자는 "You Run"과 신경망(Neuron)처럼 이어지는 이화인 간의 "Networking"을 의미합니다.

선후배 간 네트워킹 및 타 동아리와의 협업 등을 통해 학습 커뮤니티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학기 중 활동

[ML 세션]

    - 머신러닝 기초 + 예제(모델링) 학습

    - 『파이썬 머신러닝 완벽가이드』교재 학습 + kaggle 필사

[DL 세션]

    - DNN ~ CV/NLP에 대한 기본 학습

    - 『딥러닝 파이토치 교과서』교재 학습 + kaggle 필사

[Research 세션]

    - AI 분야의 심화 지식 습득 및 트렌드 파악

    - 매주 2편의 AI/DS 분야 논문 리뷰 발표 + 토의


방학 중 활동

    -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AI/DS 관련 프로젝트 진행

    - 모델 개발 및 공모전/대회 참여


우수 프로젝트- 6기
ML(비오는 서울역): 쇼핑몰 리뷰 평점 분류



    - 쇼핑몰 리뷰 텍스트를 기반으로 상품의 평점을 예측하는 프로젝트입니다.

    - 다양한 ML 모델을 사용하고 데이터 증강 기법을 적용하여 상품 평점 (1점, 2점, 4점, 5점) 분류를 진행하였습니다.


DL(이슐랭): 네이버 맛집 리뷰 키워드 다중분류 프로젝트


    -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크롤링을 통해 맛집 리뷰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여 자연어처리 기법을 활용해 다중 분류를 수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 맛집별 주요 키워드를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법을 융합하여 분류를 진행하였습니다.


Research(BLIP4Fashion): Fashion Captioning w/ BLIP fine-tuning



    - 패션 분야에서의 이미지 이해와 자연어 처리 기술의 융합을 시도한 multi-modal 프로젝트입니다.    

    - BLIP(Bootstrap Language-Image Pre-training) 모델을 사용하여 패션 이미지에 대한 캡션 생성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 더 많은 프로젝트와 활동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깃허브를 참고해 주세요.

https://github.com/Ewha-Euron

문의: 카카오톡 채널 @euron